KYUHYUN (규현)-내 마음에 비친 내 모습 (원곡 : 유재하)《가사/듣기》

Posted by 호루개
2021. 1. 11. 12:41 최신음악
반응형

KYUHYUN (규현)-내 마음에 비친 내 모습 (유재하)

규현이 SBS 아카이브 K에서 김형석의 피아노 연주에 맞춰 유재하의 ‘내 마음의 비친 내 모습’을 불렀다.

KYUHYUN (규현)-내 마음에 비친 내 모습 (유재하) 바로듣기

KYUHYUN (규현)-내 마음에 비친 내 모습 가사

붙들 수 없는 꿈의 조각들은

하나 둘 사라져 가고

쳇바퀴 돌 듯 끝이 없는 방황에

오늘도 매달려 가네


거짓인 줄 알면서도 겉으론 감추며

한숨 섞인 말 한마디에 

나만의 진실 담겨 있는 듯

KYUHYUN (규현)-내 마음에 비친 내 모습 (유재하)(작사,작곡 유재하)

〈전설의 무대 아카이브 K〉 2회: 발라더의 생존법. 한국 음악의 역사를 기록하고, 그 무대를 남기기 위한 슈퍼 프로젝트 〈전설의 무대-아카이브 K〉의 문을 여는 장르는 발라드다.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장르로 꼽힌다.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하는 선호 장르 조사에서 단 한 번도 1위를 빼앗긴 적이 없다. 그만큼 한국 대중이 많이 듣고, 또 부르는 장르가 발라드다. 하지만 발라드를 하나의 장르로 분류하는 지역은 별로 없다. 한국이 대표적이다.

서양 고전 음악의 한 형식을 일컫는 말에서 출발한 발라드는 팝계에서는 느리고 서정적인 음악을 통칭하는 말로 쓰인다. ‘스타일’일 뿐 ‘장르’는 아니다. 한국에서 발라드가 하나의 장르로 정착할 수 있었던 절대적 지분은 유재하에게 있다.



1987년 단 한 장의 앨범을 내고 요절한 그의 업적은 지대하다. 클래식과 재즈의 화성을 가요에 도입했으며 기존에 없던 표현법을 가창의 영역에 끌어들였다. 유재하의 활동 기간은 지극히 짧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의 영향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전설의 무대-아카이브K〉 2회에서는 한국 발라드에 유재하가 남긴 영향을 살펴본다. 여러 음악인들이 그의 삶과 음악을 이야기하며, 규현이 ‘내 마음에 비친 내 모습’을 헌사한다. ‘내 마음에 비친 내 모습’ 은 생전의 유재하가 유일하게 방송에서 불렀던 노래로, 본인이 가장 좋아했던 곡이기도 하다. 멜로디와 편곡, 그 자체로 높은 완결성을 가지고 있기에 리메이크한 가수들도 원곡에 거의 손을 대지 않고 불렀다. 오랫동안 유재하의 팬을 자처해왔던 규현도 유재하 헌정 무대에서 이 노래를 선택했다. 전주의 멜로디와 사운드를 그대로 가져와 부르는 규현의 ‘내마음에 비친 내모습’에서 유재하에 대한 그의 애정과 존경을 읽을 수 있다.

〈내마음에 비친 내모습〉 / 노래 규현 / 작사 유재하 / 작곡 유재하 / 편곡 정지찬 캡틴플레닛 / 드럼 강수호 / 베이스 서영도 / 건반 길은경 안준영 / 기타 정재필 / 퍼커션 조재범 / 코러스 원현정 정미란 / 건반 정지찬 최수지


KYUHYUN (규현)-내 마음에 비친 내 모습 (유재하)《가사/듣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