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v 바이러스, 평택 산부인과 신생아 RSV 감염 발생(영상뉴스)

Posted by 호루개
2020. 2. 13. 09:36 세상이야기
반응형

rsv 바이러스, 평택 산부인과 신생아 RSV 감염

경기도 평택의 한 산부인과에서 신생아 9명이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에 집단 감염된 것으로 전해졌다.

rsv 바이러스, 평택 산부인과 신생아 RSV 감염

13일 평택시 보건소에 따르면 이 산부인과에서 지난 6일 신생아 1명이 RSV에 감염됐고, 지난 11일 5명이 추가 감염됐다. 다른 4명 역시 12일 추가돼 총 9명이 감염 판정을 받았다.

rsv 바이러스, 평택 산부인과 신생아 RSV 감염 발생

RSV 바이러스는 성인에게 주로 감기 증상을 일으킨다. 그러나 영유아에게는 면역력 저하를 일으키고 고령자의 경우 모세기관지염이나 폐렴으로 이어질 수 있다. 



보건소 측은 추가 확산에 대비해 다른 신생아와 조리원 출입 성인을 상대로 역학조사를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해당 산부인과 신생아실은 소독 작업 후 폐쇄된 상태다.

보건소 측은 추가 확산에 신생아실을 중심으로 병원 내부에서 점차 확대된 것으로 보고 있다. 병원 내·외부에 대해 방역을 하는 한편 RSV바이러스 잠복기가 2∼8일 정도인 것을 고려해 추가 감염자가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바이러스는 5세 미만 감염 시 입원률이 높으며, 생후 3개월 째가 감염후 입원률이 가장 높다. rsv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사망 위험률이 증가하고, 미숙아와, 만성폐질환, 선천성 심장질환을 보유한 고위험군 아기가 rsv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RSV 바이러스는 일상생활에서 접하기 쉬운 바이러스로 부엌조리대나 장난감, 수건, 담요나 이불, 사용한 휴지 등과 같은 물건들에서 몇 시간 살아 있다. RSV가 살아 있는 물건에 접촉할 경우 RS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다. 또한 가족 구성원의 숫자가 많거나 어린이집 등과 같은 집단 활동이나 생활을 하는 아기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감염 확률이 높다.

잠복기는 2~8일으로 아기들이 RSV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재채기, 코막힘이나 콧물, 인후통과 발열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나타낸다. 하지만 매우 빠른 속도로 쌕쌕거리거나 기침을 심하게 하고, 숨쉬기 어려워하거나 빠르게 호흡하며, 피부색이 청색 및 회색을 띠게 되며, 먹거나 마시고 잠자기 힘들어 하는 등의 심각한 증상으로 발전될 수 있다.

RSV 감염으로 입원할 경우 사망률은 2% 정도다. 신경계와 심장, 폐질환, 면역질환 등을 갖고 있거나 아기가 어릴수록 RS바이러스로 인한 모세기관지염이 발생할 경우 사망 위험률은 더욱 증가한다. RS바이러스는 1세 미만 유아 사망의 주 원인으로, 1세 미만 유아 10만 명당 연간 사망률은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인한 사망보다 약 1.3~2.5배 높다.


rsv 바이러스, 평택 산부인과 신생아 RSV 감염 발생

반응형